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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습 기록/정보처리기사

[1. 소프트웨어 설계] UI 개요

UI(User Interface)란?

넓은의미 :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적, 가상의 매개체

좁은의미 : 정보 기기나 소프트웨어의 화면 등에서 사람이 접하게 되는 화면

 

 

UI 유형

1) CLI(Command Line Interface)

: 정적 텍스트 기반 인터페이스

: 명령어를 텍스트로 입력하여 조작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

 

2) GUI(Graphical User Interface)

: 그래픽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

: 그래픽 환경을 기반으로 한 마우스나 전자펜을 이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

 

3) NUI(Natural User Interface)

: 직관적 사용자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

: 사용자가 가진 경험 기반 키보드나 마우스 없이 신체 부위를 이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

 

4) OUI(Organic User Interface)

: 유기적 상호 작용 기반 인터페이스

: 입력장치가 곧 출력장치가 되고 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 입출력장치로 변화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

 

 

UI 특징

1) 오류 최소화 : 구현하고자 하는 결과의 오류를 최소화

2) 작업기능 구체화 : 막연한 작업 기능에 대해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

3) 상호 작용 : 사용자 중심의 상호 작용이 되도록 함

4) 작업시간 감소 :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여 작업 시간을 감소

 

 

UI 설계 원칙

1) 직관성 (Intuitiveness)

: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,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함

: 쉬운 검색, 쉬운 사용성, 일관성

 

2) 유효성 (Effectiveness)
: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제작

: 쉬운 오류 처리 및 복구

 

3) 학습성 (Learnability)

: 초보와 숙련자 모두가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제작

: 쉽게 학습, 쉬운 접근, 쉽게 기억

 

4) 유연성 (Flexibility)

: 사용자의 인터랙션(의사소통 과정)을 최대한 포용하고,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

: 오류 예방, 실수 포용, 오류 감지

 

 

UI 설계 지침

1) 사용자 중심

2) 일관성

3) 단순성

4) 결과 예측 가능

5) 가시성

6) 표준화

7) 접근성

8) 명확성

9) 오류 발생 해결

 

 

UI 시스템의 필요 기능

- 사용자의 입력을 검증

- 에러 처리와 에러 메시지 처리

- 도움과 프롬포트 제공