UI 설계 프로세스
1. 문제 정의
: 시스템 목적을 수립하고, 최적화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문제를 정의
2. 사용자 모델 정의
: 시스템 사용자 특성을 파악해 사용자 모델 정의
: 사용자 모델은 사용자의 소프트웨어와 작업에 대한 지식 정도에 따라 분류
3. 작업 분석
: 해결해야 할 문제를 정의하고 사용자 특징을 세분화
4. 컴퓨터 오브젝트 및 기능 정의
: 분석한 작업을 컴퓨터의 어떤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표현할지 정의
5. 사용자 인터페이스 정의
: 작업 모델을 기반으로 작업자가 예측한 대로 동작하도록 인터페이스 정의
: 설계에서는 컴퓨터나 작업 수행 방법에 대해 상호 작용을 하는 오브젝트를 선택, 시스템 상태를 명확히 해야 함
6. 디자인 평가
: 설계한 인터페이스가 분석한 작업에 맞게 설계가 되었는지, 사용자 능력이나 지식에 적합한지, 쓰기 쉽고 편리한지 등을 평가
: GOMS, 휴리스틱 등 사용성 공학의 평가 방법론 활용
UI 흐름 설계
1. 화면에 표현되어야 할 기능 작성
: 기능적 요구사항 검토, 비기능적 요구사항 정의
* 기능적 요구사항 : 입출력 데이터 파악, 저장 데이터 분석, 수행 연산 분석
* 비기능적 요구사항 : 처리속도, 보안성 등 시스템 성능
2. 화면의 입력 요소 확인
: 화면에 표현되어야 할 기능, 입력요소, 추가 필요 화면 요소 확인
: 기능 표현을 위해 필요한 페이지 확인
: 각 화면 간 이동과 흐름 확인
3. UI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유스케이스 설계
: UI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액터별 시나리오 작성
: 액터 상호 작용을 기반으로 액터를 그룹화, 세분화
: 유스케이스 설계
4. 기능 및 양식 확인
UI 상세 설계
1. UI 요구사항 기반으로 메뉴 구조 설계
: UI 상세 설계 요구사항 최종 확인
: UI 설계서 표지 및 개정 이력 작성
: UI 구조, 메뉴 구조, 화면 구조 설계
2. 내/외부 화면과 폼 설계
: 실행차이 및 평가 차이를 줄이기 위한 UI 설계 원리 검토
: 하위 시스템 단위의 내/외부 화면과 폼 설계
3. UI 검토 및 보완
: UI 시연을 통한 사용성 검토 및 필요 시 보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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