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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습 기록/정보처리기사

[1. 소프트웨어 설계] UI 지침 - 설계 및 구현

1. UI 상세 설계

: UI 설계 시안을 토대로 실제 설계 및 구현을 위해서 모든 화면에 대한 UI 상세 설계 단계 진행

 

* UI 시나리오 문서

: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능구조, 대표 화면, 화면 간 이터랙션 프름, 다양한 상황에서의 예외 처리방식 등을 문서로 정리한 것

: 효율적인 UI 관리와 여러 이해관계자들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함

 

[시나리오 문서 작성 요건]

1) 완전성(Complete)

: 누락이 없어야 하고, 최대한 빠짐없이 가능한 상세하게 기술

: 시스템 기능보다 사용자의 테스크에 초점을 맞춰 기술

 

2) 일관성(Consistent)

: 목표, 시스템 및 사용자 요구사항이 일관성 있어야 하고 모든 문서의 UI 스타일을 일관적으로 구성

 

3) 이해성(Understandable)

: 처음 접하는 사람도 쉽게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 및 설명

: 이해하지 못하는 추상적 표현이나 용어는 사용하지 않음

 

4) 가독성(Readable)

: 문서를 쉽게 읽을 수 있어야 하고 표준화 된 템플릿을 작성하여 적용

: 버전 넘버링을 일관성있게 하고, 시각적 효과를 위한 하이라이팅은 일관성 있게 사용

 

5) 추적 용이성(Traceable)

: 변경사항들이 언제, 어디서, 어떤 부분들이, 왜 발생하였는지 등 쉽게 추적이 가능해야 함

 

6) 수정 용이성(Modifiable)

: 쉽게 변경 가능해야하고, 수정 또는 개선 사항을 반영함에 있어 쉽게 적용할 수 있어야 함

: 동일한 수정 사항을 위해 여러 분서를 편집하지 않도록 함


2. UI 화면 디자인

: 디자인에 활용될 레이아웃, 컬러 패턴, 타이포 그래픽, 화면 디자인 요소 등 정의

: 템플릿 제작을 통해 통일감있게 구성, 반복 사용 요소를 미리 디자인하여 활용함으로써 일관성 유지

: UI 가이드 문서 작성


3. UI 시연을 통한 사용성 검토/검증

: 스크린별 레이아웃과 대부분의 인터랙션이 적용된 고수준의 프로토타입을 이용하여 내부 개발자, 전문가 평가 등을 통해 지속적인 UI 사용에 대한 평가와 UI 디자인 평가를 진행하여 개선사항 반영