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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습 기록/정보처리기사

[1. 소프트웨어 설계] UI 지침 - 목표 정의

목표 정의 1. UI 표준 적용을 위한 환경 분석

: UI 표준 적용을 위한 환경 분석을 위해 사용자 트렌드 분석, 기능 및 설계 분석 진행

 

1) 사용자 트렌드 분석

: 현재 UI 단점 파악 및 트렌드 숙지

: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핵심 요구사항 파악

: 사용자가 쉽게 이해 가능한 기능 위주로 기술 영역 정의

 

2) 기능 조작성 분석

: 사용자 편의성 확대를 위한 조작 기능 확인

: 스크롤바 지원 가능 여부 확인

: 마우스 조작 및 업무 처리 시 동선 확인

 

3) 오류 방지 분석

: 사용자 조작 시 오류에 대해 예상 가능한지 확인

: 사용자 의도와 관계없는 페이지 이동이 있는지 확인

: 기능 버튼은 사용자가 명확한 구분이 가능한지 확인

: 기능 버튼 명이 사용자 조작과 일치하는지 확인

 

4) 최소한의 조작으로 업무 처리 가능여부 확인

: 작업 흐름에 적합한 레이아웃 확인

: 기능 특성에 맞는 UI 확인

: 조작 단계 최소화 및 동선 단순 여부 확인

 

5) UI의 정보 전달력 확인

: 중요 정보에 대해 사용자가 인지하기 쉽도록 전달 가능한지 확인

: 정보 제공 방식이 일관적이며 사용자가 쉽게 이해 가능한지 확인

: 사용자 정보 제공이 간결하고 명확한지 확인


목표 정의 2. UI 개발 목표 및 범위

[UI 개발 목표 및 범위 정의]

: 목표 및 범위 정의를 필수적으로 수행하여 프로젝트 계획 전반에 반영

: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내부 관계자에게 UI 개발 필요성 및 목표를 공유 및 개발 범위 수립을 위한 활동 진행

 

1) 경영진의 UI 관련 개발 요구사항 조사 및 정의

2) 자사 - 타사 - 사용자 분석(3C) 및 트렌드 분석

3) 관계자 간 개발 목표 협의 및 공유 워크숍

 

[UI 개발을 위한 주요 기법]

1) 3C 분석

: 고객(Customer), 경장하고 있는 자사(Company), 경쟁사(Competitor)를 비교 분석하여 자사를 어떻게 차별화해서 이길것인가를 분석

 

2) SWOT 분석

: 기업 내부/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Strength(강점), Weakness(약점), Opportunity(기회), Threat(위협)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경영 전략을 수립

 

3) 시나리오 플래닝 (Scenario Planning)

: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 변화를 사전에 예측하고 다양한 시나리오를 설계하는 방법

: 불확실성을 제거해나가려는 경영 전략 방법

 

4) 사용성 테스트 (Usability Test)

: 사용자가 제품을 직접 사용하면서 미리 작성된 시나리오에 맞추어 과제를 수행한 뒤 질문에 답하도록 하는 테스트

 

5) 워크숍 (Workshop)

: 소집단 정도의 인원으로 특정 문제나 과제에 대한 새로운 지식, 기술, 아이디어, 방법들을 서로 교환하고 검토하는 연구회 및 세미나