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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부 자료/코틀린[Kotlin]

[Atomic 07] if 식

 

선택이 필요할 땐? if 식으로!

 

언어의 필수 코스 중 하나인 if문! 어떤 언어를 배웠더라도 하나라도 배웠다면 오늘의 if문은 어렵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. 아니! 자신할 수 있다. 선택을 할 때 if 문이 어떻게 쓰이는지 알아보도록 하자.

 

 


 

[ if 식 ]

 

// (1) if 문만 존재
if(조건식){
	// 조건식1을 만족할 때 실행될 코드
}

// (2) if/else 존재
if(조건식1){
	// 조건식1을 만족할 때 실행될 코드
}else{
 	// 위의 조건식을 만족하지 않을 때 실행될 코드
}

// (3) else if 도 존재
if(조건식1){
	// 조건식1을 만족할 때 실행될 코드
}else if(조건식2){
 	// 조건식1을 만족하지 않으면서 조건식2를 만족할 때 실행될 코드
}else{
 	// 위의 조건식을 모두 만족하지 않을 때 실행될 코드
}

 

- 조건식을 검사해 조건식이 참(true)일 경우 실행

- else if / else를 함께 활용하면 true/false일 때의 경로를 모두 처리 가능

 


 

return이 존재한다면?

 

 

fun trueOrFalse1(choice:Boolean) : String{
	if(choice){
    	return "choice is true"
    }
    return "choice is false"
}

fun trueOrFalse2(choice:Boolean) : String{
	if(choice){
    	"choice is true"
    }
    "choice is false"
}

fun main() {
	trueOrFasle1(2>1) // 출력 결과 : choice is true
    trueOfFalse2(2>1) // 출력 결과 : choice if true / choice is false
}

 

- return : 함수를 종료하고, 이 값을 함수의 결과값으로 지정

- return은 함수 내 어디서나 존재할 수 있으며, return을 만날 경우 함수를 종료

- return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 if문을 지났다고 하여 종료하는 것이 아닌 다음 코드를 이어서 실행

* 따라서 return을 쓰는 대신에 else를 이용하기도 함

 


 

[ 오늘의 학습 소감 ]

 

오늘 if문의 경우에는 특별할 것은 없는 학습이었다. 기존의 언어들과 다를 바 없었기 때문이다. 다만 return에 대한 중요성은 다시 한 번 깨닫고 가게 된다. (비록 이렇게 상황은 아니지만 return을 쓰지 않아서 발생한 에러를 return을 통해 잡았던 경험이 있었기 때문이랄까?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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