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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부 자료/IT관련 이슈

성공을 위한 세가지 규칙 : 아이디어 미로 게임

 

* 테그 업계에서 가장 핫한 소식

: 연쇄 창업자인 이승윤 대표가 이끄는 스타트업 PIP랩스가 창업 2년만에 3조원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다.

: PIP 랩스는 지식재산권 생태계 플랫폼인 스토리의 개발사

: <스토리>는 크리에이터가 자신의 지식재산권을 보호하고 수익을 창출하도록 돕는 플랫폼으로 AI가 발전하면서 데이터를 불법 학습하는 문제점에서 착안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

 


오늘의 Index

- 성공 루트를 찾아라

- 실패는 당연하다

- 몰입도를 높여라

 

규칙1. 아이디어 미로, 성공 루트를 찾아라

- 네트워크 승수를 활용하라

: 이승윤 대표는 자신의 행운 중 하나가 a16z의 파트너인 크리스 딕슨을 만난 것이라고 말했다.

: 깃허브가 오픈소스에 올라타 글로벌 네트워크로 발전한 사례를 전해듣고 <PC 비디오 게임 산업의 교훈>이라는 이론에서 '미디어 비지니스 모델의 정답은 이미 세상에 있었다'고 말했다.

: 미디어 제품은 정말 다양한 요소로부터 복합적인 영향을 받기 때문인데, 처음의 DVD 대여 서비스의 시작에서 현재는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를 찾기 시작한 시기까지 적절히 대응했기 때문

 

- 제품 아이디어가 전부가 아니다

; 성공을 위해 <아이디어 미로>를 그려볼 것을 권유한다.

" 아이디어는 주머니에 집어넣고, 빠른 실행으로 성공해라"라는 말처럼 실행만큼 아이디어도 중요하다.

: 여기서 말하는 아이디어는 제품 아이디어를 의미하는 것이 아닌 '제품이 최종 목적지까지 갈 수 있도록 매우 정교한 비즈니스 루트를 그리는 것'을 의미한다.

 

- 네 가지를 함께 고민하라

: 역사 / 비교 / 이론 / 경험, 특히 게임 비즈니스 모델을 검토해 볼 것을 권유

 

- 무료 프리미엄을 만들자

: 프리미엄은 기본적인 서비스와 제품을 무료로 제공한 후, 고급 기능과 특수 기능에 대해 요금을 부과하는 방식의 비즈니스 모델

: 구글 드라이브 역시 이 방식을 채택

 

- 사용자 선택권과 리믹스, 모드

: PC 게임 산업에서 핵심은 사용자의 선택 권한

: 사업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사용자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제공해야 네트워크 효과가 나타난다는 설명

 

 

규칙2. 꼬리 사건, 실패는 당연하다.

- 실패는 성공의 밑바탕

: 아마존은 2014년 스마트폰 파이어를 출시,. 다이나믹 퍼스펙티브와 파이어플라이 기능을 탑재해 물건을 스캔해 구매할 수 있도록 했지만 망했다.

: 이것이 대실패라고 생각하면 그보다 훨씬 더 큰 실패작들을 지금도 작업하고 있다고 말한다.

: 이후 아마존의 하드웨어 경험은 파이어 TV와 클라우드 게임기 루나를 개발하는 밑바탕이 됨

 

- 꼬리사건에 불과한 성공

: '크고, 돈이 되고, 유명하고, 영향력이 있는 이벤트는 꼬리사건'이라고 규정하며, 이는 편차에서 벗어난 흔치 않은 이벤트를 의미함

: 1천분의 1 또는 몇백만분의 1 확률로 일어나는 극히 드문 사건으로 이를 성공이라고 말한다.

 

 

규칙3. 8대2의 법칙, 몰입도를 높여라

- 20%가 80%를 만든다

: 미국 품질 혁명의 창시자 조셉 주란이 널리 확산시킨 8대2의 원리는 '전체 고객 중 20%'가 매출 80%를 만든다', '불만 품은 고객 20%가 험담 80%를 만든다', '우수한 직원 20%가 성과 80%를 만든다', '내가 한 일 20%가, 성과에서 80%를 차지한다'라고 이야기 한다.

: 컨설턴트인 리처드 코치는 저서 <80/20 법칙>을 통해 '근무 시간 중 20%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성과 80%가 좌우된다', '하루 전체를 100%로 전력투구하기보다, 여러분이 찾아낸 몰입하는 시간 딱 20%를 효과적으로 쓰는 것이 효율적인 방법이다'라고 강조한다.